자동차 관련주 공부 3. 만도 종목 분석 - 자율주행 국내 기술력 끝판왕(종목추천아님)
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자동차 관련주 공부 3. 만도 종목 분석 - 자율주행 국내 기술력 끝판왕(종목추천아님)

by alphakjs 2020. 6. 6.
반응형

요즘 결혼 준비로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러 다니다 보니 주식 투자 공부 기록에 소홀한 면이 있었다.

간만에 여유가 생겨 반성하는 마음으로 최근 나를 기쁘게 만들어주고 있는, 내 최애 만도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 한다.

우선 만도의 사업보고서 내용을 통해 회사와 그 주변 환경을 파악해보는 게 먼저다.

 

1. 업계 전망

(1) 자동차 업계

 

 

사업보고서 내용 발췌

 

 

대부분의 자동차 관련 회사들의 사업보고서를 보면 업계의 전망을 암울하게 적고 있다.

만도의 특이점은 그 와중에 밝은 미래를 그리고 있다는 거다.

이는 만도가 자율주행 및 전기차에 필요한 기술을 국내 부품 기업 중 가장 탁월하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다소 주춤하지만, 어차피 흘러갈 미래의 흐름에서는 선도적인 위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라 생각한다.

(2) 자동차 부품 산업의 현황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살아남은지 벌써 10년 이상이 흘렀고, 이미 만도는 전통의 강호다.

해외 매출을 41%까지 확대한 점 역시 매력적이다.

 

2. 지배구조 및 배당

 

 

 

 

한라홀딩스가 지분율 30%정도 보유해 안정적인 지배력을 갖고 있다.

한라홀딩스의 최대 주주는 정몽원씨로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자의 조카 되시겠다.

그만큼 현대차그룹 내에서도 어느정도 일가 구성원으로서의 위치가 탄탄하고, 현대차그룹의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배경이 되겠다.

대표이사인 홍석화씨는 정몽원씨의 처남으로 역시 그 일가다.

배당은 최근 1.6%로 맞춰주는 경향이 있고, 은행 이자와 비슷한 수준이라 그리 매력적인 것은 아니다.

 

3. 재무 상황

 

 

 

 

자본도 부채도 다소 상승, 부채 면에서는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다만 이익잉여금이 업계 내의 회사 규모에 비해 좀 적어 보이긴 하다.
그동안 포스팅했던 성우하이텍이나 KB오토시스와 비교한다면 말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x4를 한다 가정했을 때 )  다소 쪼그라들었지만, 이는 코로나로 인한 여파 때문이다.
오히려 시장 전망보다 잘 나왔다며, 1분기 실적 발표일에 슈팅이 났었다.

 

 


2분기는 아마 실적이 더 바닥을 기겠지만, 이에 대해서는 시장이 어느정도 용인해 줄 것 같은 분위기인지라 크게 주가를 움직이진 않을 듯 싶다.

 

4. 기타지표

 


모든 지표들이 휼륭하다.
PBR은 말할 것도 없고, PER 역시 동종업종에서는 좋은 편이다.

5. 지난 6개월 간의 주가

 

코로나 이전의 주가 평균을 보면 만도가 얼마나 가야할 길이 탄탄대로인지 알 수 있다.

 
현재 20%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지만, 팔 생각이 전혀 없다.

아직 갈길이 구만리다.

6. 평가

이 포스팅을 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이 만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해 여기저기 찾아보려 했지만, 포스팅이 거의 없었다.

그만큼 아는 사람들만 아는 소외된 우량주다.

만도의 ADAS(첨단운전자시스템)를 비롯한 AEB(자동긴급제동장치) 등의 기술들은 세계 어디에 가도 최고 수준이다.

암울한 자동차 업황을 상쇄할 미래먹거리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만도라면 올 한해 푹 묵혀둘만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