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주 공부 1. 성우하이텍 종목 분석 - 부품 우량주, 수소/전기차 수혜주(종목추천절대아님)
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자동차 관련주 공부 1. 성우하이텍 종목 분석 - 부품 우량주, 수소/전기차 수혜주(종목추천절대아님)

by alphakjs 2020. 5. 1.
반응형

요즘 자동차 관련주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5G 다음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가 아닐까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고, 정부의 국책 지원 방향 또한 이와 일치하기 때문에 시간을 할애해 공부할 가치가 있다 생각했다.

우선 최근 주가 흐름은 아래와 같다.

 

 

 

 

1. 자동차 산업의 업황과 전망(From. 성우하이텍 사업보고서)

(1) 단기 업황 전망

자동차 산업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기 침체기에는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보인다.

집안 살림이 어려울 때, 소비하기 제일 꺼려지는 게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면서 고가의 제품들이다.

자동차는 관리만 잘하면 10년 이상도 무난하게 보유할 수 있고, 충동적으로 구매하기에는 상당한 고가다.

일단 코로나로 인해 소비가 얼어붙은 지금, 섹터의 업황은 당분간 암울할 예정이다.

(2) 2020년 업황 전망

2020년 주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 부진이 지속될 전망이다.

미국, 유럽 등 자동차 선진시장의 시장이 정체된 가운데, 특히 최대 시장인 중국의 월별 수요 감소세가 지속되고 인도시장 수요가 위축되면서 2019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4~5% 가량 역성장 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2020년에는 2019년의 낮은 기저효과로 글로벌 시장 역성장 추세는 완화 되겠으나, 성숙기시장인 미국과 유럽은 수요정체 내지 소폭의 감소가 예상되며,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의 뚜렷한 성장 반등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전체 시장규모는 2019년과 유사한 수준에서 정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수소/전기차 업황 전망

전기동력차 시장규모는 2019년 처음으로 5조원을 돌파하여 물량과 금액 모두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2019년 판매액은 5조 7,900억원으로 23.4% 상승하였고, 자동차 시장에서의 전기동력차 비중은 9.8%에 달하였다.

특히, 전기동력차 시장에서는 수입차의 시장잠식이 강화되었는데, 2019년 국산차 판매액은 3조 8,880억원, 수입차는 1조 9천억원으로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이 32.8%로 나타나, 전체 자동차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28.0%보다 약 4.8% 높았다.

이는 국산 전기동력차의 주력모델은 소형SUV와 세단이고 아직 프리미엄급 출시가 없는 반면, 수입 전기동력차는 대형세단, 대형SUV 위주이고,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동력차 출시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사견) 현재 현대차에서 스테디셀러인 전기동력 포터와 봉고를 출시했고, 특히 포터에 대한 정부보조와 시장의 평가가 좋기 때문에 국내시장 점유율 면에서 수입차의 지분을 어느정도 뺏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2. 성우하이텍의 산업 경쟁력

(1) 독과점 상품의 존재

당사가 생산하여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경쟁사가 없으며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외의 주력제품인 Dash law와 Side member를 포함한 매출은 자동차 차체부품시장의 2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2) 수소/전기차 관련 기술 보유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WPM 마그네슘 소재사업단 소속으로 차체 경량화를 위한 마그네슘 성형, 접합 원천기술을 개발해 이미 보유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비중이 알루미늄의 2/3, 철의 1/4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철에 비해 훨씬 우월하고, 대표적인 친환경 소재다.

 

3. 재무상태

(1) 연결 재무제표(단위 : 천 원)

 

 

 

2019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이게 주가에 선반영되어 작년 내내 하향세를 그리다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그럼에도 매출액이 무려 3조 이상, 당기순이익이 300억 가까이 되는 우량한 회사임을 알 수 있다.

(2) 부채비율(단위 : 천 원)

구 분당기말전기말
부채2,130,070,8462,038,189,448
자본1,316,206,7381,279,481,799
부채비율161.83%159.30%

부채비율이 다소 증가했다.

안그래도 높은 편인데,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다.

다만 아래 표와 같이 이익잉여금을 높은 수준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큰 위험요인은 아니라 판단하고 있다.

 

 

 

 4. 주식지표 등 분석

 

 

 

 (1)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2,352억으로 매출액이 3조가 넘는 회사임을 감안하면 엄청나게 저평가되어 있다 말할 수 있다.

다만 성우하이텍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주들이 저평가 상태라 이게 결정적인 투자 이유가 될 수는 없다.

 

(2) PER, PBR, 배당수익률
PER도 낮은 편, PBR은 무지막지하게 낮다.
동종업계 어디와 비교해도 이만한 자산을 보유하고, 이런 낮은 주가를 형성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배당수익률은 2.72%로 탄탄한 편이다.
3년 내내 배당이 훌륭했고, 올해 실적이 전년비 크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내년 역시 비슷한 수준일 거라 생각된다.
나와 같은 직장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단타가 어렵고, 업무 중에 오는 순간적인 슈팅을 포착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투로 가도 어느정도 보장이익을 주는 배당금이 실한 주식이란 것에 가점을 줄 수밖에 없다.

5. 결론

(1)장점
1) 독과점하는 제품이 있어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어느정도의 꾸준한 실적이 보장된다.
2) 수소/전기차 테마에 편승할 수 있는 확실한 기술이 있다.
3) 매출과 자산이 빵빵해 기업 자체에서 오는 안정감이 있다.
4) 위에서 다루진 않았지만, 오너의 지분률이 45% 정도라 지배구조도 탄탄하다.

(2) 단점
1) 업황의 전망이 평이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지금은 어두워졌다.
2)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저조한 거래량이 지속되고 있고, 이로 인해 행여나 자동차 섹터에 대한 시장의 반짝 관심이 있더라도 스쳐지나가버릴 수도 있다.

(3) 최종결론
현대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아직 유지되고 있다.
지난 3개월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다음으로 많은 개미들의 선택을 받았고, 이로 인해 주가 부양 타이밍이 다시 올 거라 생각한다.

코로나 이전 주가가 4,000원대 초반이었고, 올해 안에 그 수준까지는 도달할 거라 생각한다.

현재 주가는 3,000원 언저리니까 큰 문제가 없다면 30~40%의 수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전망하고 투자를 결정했다.

최대로는 12월 말까지 생각하고 투자했고, 혹시 그 이전에 자동차 업황이 좋아진다면 목표치를 상향하고, 더 긴 호흡으로 가져갈 계획이다.

비중을 크게 두기에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전체 투자금의 10% 미만으로만 가야겠다.

내 기준에서는 매력적인 투자처라 결론짓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