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수 - 다우산업, 나스닥, S&P500, S&P VIX / 미국 선물 시장 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미국 지수 - 다우산업, 나스닥, S&P500, S&P VIX / 미국 선물 시장 보는 방법

by alphakjs 2020. 3. 29.
반응형

3월 27일 금요일 밤, 다우산업지수와 나스닥, S&P 500이 4.06%, 3,79%, 3.37% 하락했다.

미국의 증권 시장은 한국 현지 시간으로 밤 11시 30분에 개장해 오전 6시에 마감되기 때문에 한국 증시는 이 지수들로 인해 와리가리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그런 의미에서 이 지수들에 대해 간략하게는 알고 있는 게 주식 투자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다우산업지수는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가장 신용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다.

우량 30개 기업의 주식종목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가치를 대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하지만 미국의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주가지수이기 때문에 많은 나라가 다우산업지수에 관심을 갖고 또 영향을 받고 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의 장외시장을 말한다.

우리 나라 코스닥(KOSDAQ)과 비슷하게 생각하면 된다.

자본력이 부족한 비상장벤처기업들이 저리로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비상장 회사이기 때문에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상장기업들에 비해 자본금이나 경영기법, 그 동안의 실적 등에 있어서 위험성이 있지만 투자가 성공했을 때의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첨단 정보통신업체들이 등록되어 있다.

사실 지금은 더이상 나스닥이 아닌 뉴욕증권시장에 상장시키는 게 맞는 규모를 갖춘 회사들도 많지만, 하이테크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닌가로 해석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나스닥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S&P 500 지수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Standard and Poors(S&P)가 작성한 주가 지수이다.

다우존스 지수와 마찬가지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 지수지만,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수가 다우지수의 30개보다 훨씬 많은 500개이다.

지수의 종류로서는 공업주(400종목), 운수주(20종목), 공공주(40종목), 금융주(40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다.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우량기업주를 중심으로 선정한다.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는 전종목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시장 전체의 동향 파악이 다우식보다 용이하고 시장구조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대형주의 영향을 크게 받고 투자자가 느끼는 주가의 변동추이와 지수 움직임이 큰 차이를 보인다는 약점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S&P500지수 (매일경제, 매경닷컴)

 

마지막으로 S&P VIX는 1993년 미국 듀크 대학의 로버트 E. 웨일리 교수가 미국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기 위해 개발한 S&P 500 지수옵션에 대한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 지수를 나타낸다.

시장상황에 대한 정보, 수급과 함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인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로, 예를 들면 VIX 30(%)이라고 하면 앞으로 한 달간 주가가 30%의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S&P 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높아질수록 VIX지수는 올라간다. 변동성 확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자들의 심리가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해, 흔히 VIX지수를 '공포지수(fear index)'라 부른다.

VIX지수는 주식시장과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VIX지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그리고 보통 한국 시간으로 월요일 오전 7시에 개장되는 미국 선물 시장의 등락을 보고, 한국 증시의 시초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선물 시장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미래의 실제 시장에서 증시가 오를지 떨어질지를 가늠해 거래하는 시장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지수를 간략히 확인할 수 있다.

 

인베스팅 닷컴 https://kr.investing.com/indices/indices-futures

 

주가 지수 선물 - Investing.com

주식 선물 표는 세계의 톱 31 주가지수를 위한 실시간 스트리밍 지수선물 환율을 나타낸다.

kr.investing.com

 

일단 지난 금요일 미국 주가 지수가 전체적으로 하락했고, 만약 내일 오전 7시에 개장하는 선물시장까지 하락하게 되면, 아무래도 월요일은 하락장이 될 확률이 높다 예측할 수 있겠다.

그래도 주말동안 코로나 5분 진단키트가 개발되어 미국 FDA 승인까지 얻었다는 뉴스도 있었으니까, 어쩌면 선물시장은 좋게 시작할지도 모르겠다.

좋은 게 좋은 거니까 기대해 봐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