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의 상승 동력은 무엇일까? - MSCI? 보호예수물량 해소?(종목 추천 아님)
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SK바이오팜의 상승 동력은 무엇일까? - MSCI? 보호예수물량 해소?(종목 추천 아님)

by alphakjs 2020. 11. 29.
반응형

장기 투자 중인 SK바이오팜의 주가가 최근 연일 상승하고 있어 간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확실히 차트가 너무 예쁘게 다져졌다.

 


상승의 첫번째 이유는 아무래도 11일의 MSCI 편입이라 할수 있겠다.

MSCI는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의 약자로 MSCI에 편입됐다는 것은 이 MSCI 한국 스탠다드 지수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지수는 외국계 펀드가 추정하는 지표의 일종이라 MSCI에 편입되기만 하면 외국계 펀드는 자동적으로 이 종목을 일정 퍼센트 매수하게 된다.

그러니까 자연적으로 주가가 상승한다.

 

SK케미칼·바이오팜, MSCI지수 편입…펀드물량↑ - 팍스넷뉴스 (paxnetnews.com)

SK케미칼·바이오팜, MSCI지수 편입…펀드물량↑ - 팍스넷뉴스

SK 바이오 투자 결실..기업이미지 제고

paxnetnews.com

 

그리고 두번째 원인으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IPO 기대감이 고조되는 것이 SK바이오팜을 덩달아 주목하게 만드는 것 같다.

정작 SK바이오사이언스와 SK바이오팜은 딱히 관련이 없다.

SK케미칼이 실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쪽과 관련이 있다.

이게 참 웃기는 게 SK바이오팜이 올해 IPO 흥행 성적이 제일 좋아서인지 카카오게임즈와 빅히트가 IPO로 시끄러울때에도 덩달아 주가가 상승했었다.

주식판이 이런걸 보면 참 비이성적이다.

 

내 생각에(전적으로 내 사견이다) 최근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3개월 보호예수가 풀린 기관 물량이 어느정도 해소되었기 때문인 것 같다.

10월 초에 보호예수 물량이 풀리면서 14만원대까지 가며 한동안 빌빌댔었다.

앞으로 한동안은 그런 전략적 수익실현 물량이 제한될테니 주가가 이전처럼 확 빠지진 않을 것 같다.

다만 내년 1월 다시 6개월 보호예수 물량이 풀릴 예정이기 때문에, 장투가 목적이 아니라면 매수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심지어 10월에는 170만주가 풀렸는데, 1월은 492만주다.

 

새내기株 기관물량 주의보...SK바이오팜 10% '미끄럼' (sedaily.com)

새내기株 기관물량 주의보...SK바이오팜 10% '미끄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일반공모주 청약 첫날인 5일 서울 양천구 한국투자증권 목동지점에는 오전부터 투자자들이 몰려 청약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이호재기자올해 기업공개(IPO) 열풍을 불러일

www.sedaily.com

 

그래도 아직은 여전히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본다.

일단 거래량이 이전에 슈팅이 있었을 때와 비교하면, 부족한 느낌이다.

거래량과 함께 슈팅이 터져주면서 조정이 오는 게 일반적인 모습이니 이 순간을 기다려 조금 매도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최근 SK바이오팜의 실적은 여전히 처참하다.

그럼에도 주식시장은 딱히 신경쓰지 않는 것 같다.

이미 신약을 보유하고 있고, 판로를 넓혀가는 모양새를 보여서인지 오히려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모습이다.

 

뉴스핌 - SK바이오팜, 3분기 영업적자…"미국 매출 증가·내년 유럽 진출 기대" (newspim.com)

SK바이오팜, 3분기 영업적자…"미국 매출 증가·내년 유럽 진출 기대"

SK바이오팜, 3분기 영업적자…"미국 매출 증가·내년 유럽 진출 기대"

www.newspim.com

 

또 혹자는 SK 지주사가 다른 SK 계열사들과 다르게 바이오팜의 지분은 75%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주사의 성장을 위해서라도 바이오팜의 주가관리를 세심히 할 것이라는 말도 한다.

하지만, 그동안 SK(주)나 SK우 주가관리하는 걸로 봐서는 잘 모르겠다.

 

그래서 그저 난 SK바이오팜의 파이프라인과 이미 개발된 신약이라는 FACT만 보려 한다.

국내 어느 회사도 아직까지 보유하지 못한 자체 개발 신약을 갖고 있다는 건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적이다.

 

(경영스코프)SK바이오팜, 신약 개발 신화는 현재진행형 (newstomato.com) 

(경영스코프)SK바이오팜, 신약 개발 신화는 현재진행형

SK그룹의 바이오사업 중심축으로 떠오른 SK바이오팜(326030)이 현재진행형 신약 개발 성공 신화를 이어간다. 미국 허가 독자개발 신약을 앞세워 역대급 기록과 함께 국내 증시에 입성한 만큼, 신약

www.newstomato.com

 

다만 장투를 겨우 몇 개월 정도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이라면 다시 생각해 보시길.

반응형

댓글